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일식(solar eclipse)은 달이 태양의 전부 또는 일부를 가리는 천문현상을 말합니다.
    지구 표면에서 볼 때의 태양과 달의 시직경(
    천체의 겉보기 크기를 각도의 단위로 나타낸것)이 비슷하고,지구가 태양주위를 도는 궤도면[황도(ecliptic):천구에서의 태양의 궤도를 말하며,태양의 궤도면을 평면이라 보고 그 평면궤도면을 황도면이라고 합니다. 황도는 근소하지만 다른 행성으로부터의 영향으로 조금씩 변합니다.태양의 천구상에서의 이동경로입니다.]과 달이 지구 주위를 도는 궤도면[백도(moon's path):달이 지구를 중심으로 공전하기 때문에 천구 상에 표시되는 달의 겉보기 경로입니다. 천구상에서 달의 경로입니다.]이 거의 일치하여 달이 지구 주위를 돌면서 태양의 앞쪽으로 지나 태양을 가리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 때를 일식이라고 합니다.

    출처:한국천문학회:백도와 황도


    1.개기일식(total solar eclipse)은 태양이 달에 완전히 가려 보이지 않는 현상

     

    달의 각 크기가 태양의 각 크기보다 크거나(즉,근지점,슈퍼문) 같을 때,달이 태양을 완전히 가리는 경우

    2.부분일식(partial solar eclipse)은 달이 태양의 일부만을 가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3.금환일식(annular eclipse)은

     

    해와 달이 겹쳐졌으나 달이 해를 전부 가리지 못해서 태양의 가장자리 부분이 금가락지 모양으로 보이는 현상

    달의 각 크기가 태양의 각 크기보다 작아 태양을 완전히 가리지 못했을 때(즉,원지점),달이 해의 내부에 완전히 들어간 경우

    일식 때 태양을 직접 바라보는 것은 눈에 영구적인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절대 맨눈이나,일반 선글라스 등으로 보아서는 안됩니다. 일식 관측에는 특별한 보호장비(태양 필터 안경,촛불에 그을린 유리,셀로판지 등을 겹쳐서 사용)나 간접적으로 관측하는 기술이 사용됩니다.
    망원경이나 카메라와 같은 광학기기를 사용할 경우,반드시 렌즈에 태양광 필터를 장착해야 합니다.
    개기일식에서 완전히 가려진 태양만을 보는것은 기술적으로는 안전하지만,대부분의 사람들은 일식의 상태를 식별하는 데 익숙하지 않기에 위험이 있습니다.

    일식은 자연적인 현상이지만 일부 고대나 근대 문화에서는 초자연적 원인에 의해 일어나거나 불길한 징조로 여겼습니다.
    천문학적인 이해가 없는 사람들에게는 대낮에 해가 사라지는 것처럼 보였기에 두려워 할 수 있습니다.
    달의 궤도는 태양 주위를 도는 지구궤도보다 약 5° 기우어져 있어서 일식과 월식은 자주 일어나지는 않습니다.
    일식과 월식은 지구와 태양과 달이 거의 일직선을 이루었을 때만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달이 지구에 가까울 때 일식 현상이 일어나면 달이 태양을 완전히 숨기게 되어 개기일식이 됩니다.
    그러나 달이 지구보다 멀리 떨어져 있을 때 일식 현상이 일어나면 달은 태양은 다 가리지 못하여 주변이 반지처럼 빛나는 금환일식이 됩니다.
    개기일식에서는 달그림자가 원뿔 모양으로 늘어나 그 꼭지점이 지구 표면에 도달합니다.
    이 그림자를 본영
    (:umbra-어떠한 광원에서 나오는 빛이 물체에 가려서 그림자가 지게 되는데 그 그림자에서 빛이 전혀 도달하지 않아 암흑이 되는 부분을 말합니다.-본그늘,본그림자라고도 합니다.)이라 합니다.이 지점에서 보면 개기일식이 됩니다.
    본영의 바깥쪽에 있는 넓은 반영
    (:penumbra-크기를 갖는 광원에서 빛이 나올 때 물체의 본영 둘레로 만들어지는 희미한 그림자)부분에서 보면 달의 중심이 태양의 중심에서 빗나가 있어 이른바 부분일식을 볼 수 있습니다.